메뉴

유학후기

대학합격 후기
영국 [영국] The University of Manchester_안창현님 (MSc Business Analytics)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름, 합격학교/과정 등)

안녕하세요, 저는 안창현 입니다. 2020년 10월부터 The University of Manchester의 MSc Business Analytics 과정으로 진학 예정입니다.

 

 

 

Q.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합격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지원했던 여러 학교에서 Unsuccessful이라는 결과를 받고 난 후에 받게 된 합격 소식이어서 그런지 더 기뻤습니다! 계속 문을 두드리면, 결국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던 순간이었습니다. :)

 

 

 

Q. 진학 예정인 국가 / 학교 / 전공으로 유학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먼저, 영국으로 유학을 고려한 이유는 석사 과정 기간이 짧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회사를 다니던 중에 유학을 결심하게 되어서, 과정 이수 후에 취업을 할 상황을 고려하여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코스들을 우선적으로 찾아보았습니다. 또, 영어로 생활과 공부가 가능한 국가들을 고려하여 영국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여행을 했을 때 느꼈던 좋은 기억들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전공을 중요하게 보았습니다.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앞으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분야가 크게 성장할 것임을 몸소 체험해서 데이터 관련 분야로 석사 진학을 희망하였습니다. 우선적으로 마케팅 분야에 데이터 분석 스킬을 더할 수 있는 코스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edm유학센터에서 진행하는 유학 박람회에 방문해서 입학 담당자와의 상담을 한 끝에, 데이터 분석부터 비즈니스 의사결정까지 배울 수 있는  Business Analytics 전공이 제가 희망하는 분야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해당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학교 순위와 해당 과정에서 제공하는 수업 내용들을 살펴보고 맨체스터 대학으로의 진학을 결정하였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준비과정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나만의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작성하였고, 교수님께 연락을 드리고 찾아 뵈어 제 상황을 공유하고 SOP를 보여드리며 추천서를 부탁드렸습니다. IELTS는 이전에 토익, 토플과 같은 영어 시험을 준비했던 경험이 있어서 학원은 따로 다니지 않았고, 캠브릿지 문제집을 풀면서 설명이 필요한 부분만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며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12월부터 원서를 제출하기 시작하였고, 1월에 IELTS 시험을 치르고 결과를 받아보았습니다. IELTS 시험은 강북 IDP에서 컴퓨터 시험으로 보았는데, 우려하였던 것과 달리 컴퓨터로 시험을 치르는 게 더 편리하다고 느꼈습니다. Writing은 Word count가 바로 떠서 분량을 바로 확인하면서 작성이 가능하였고, Reading은 지문과 문제를 동시에 볼 수 있었고 특히 하이라이트 기능을 쓸 수 있어서 준비할 때보다 수월하게 시험을 치를 수 있었습니다. Listening도 개별적으로 헤드셋을 끼고 진행을 해서 더 집중이 잘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Speaking 시험도 편안한 분위기로 진행이 되어서 평소 대화 나누듯 이야기를 하고 나왔습니다. Speaking 점수는 기대보다 낮게 나왔는데, 다양한 문장 구조와 표현들을 활용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평가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Speaking 시험은 분기별 기출 주제를 ‘아이엘츠 브로’라는 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으니, 시험 전에 참고해서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2월부터는 지원했던 대학들로부터 결과를 받아보게 되었는데, 초기에 지원했던 학교들에서 Unsuccessful이라는 결과를 받게 되어 낙담하면서도, 다른 학교들을 찾아보고 바로 원서 지원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수학/데이터 관련 백그라운드가 부족하여서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학부 과정에서 통계/수학 관련 수업을 수강하였던 내용과 데이터 분석 관련 사설 강의를 수강했던 내용들을 SOP에 보강하여 원서를 제출하였습니다.

 

4월, 5월에는 지원했던 학교들로부터 Offer를 받게 되었고, 보증금 납부 등의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맨체스터 대학에서는 Conditional offer를 받게 되어, 6주 Pre-sessional 과정을 신청하였습니다.

 

8월부터 6주간 Pre-sessional 코스를 수강하였는데, 올해는 코로나 이슈 때문에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학교 온라인 커뮤니티와 줌을 활용하여 매일 수업이 진행되었고, 마지막 주차에 토론 세미나/아티클 라이팅/리딩/리스닝으로 구성된 온라인 시험을 치루며 코스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면서 학교 도서관 사이트 이용도 하고, 미리 논문을 읽는 방법과 Paraphrasing 등의 스킬들을 배울 수 있어 앞으로의 학교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이후로 학교에서 비자 레터를 받고, 현재 출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결과에 크게 낙담하지 않고 바로 다른 학교들을 지원했던 것이 결국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학부 과정에서 수학/통계 관련 수업들을 많이 이수하지 않았고, 업무 경험도 데이터 분석과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다른 분야로의 진학이 쉽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지원했던 학교들로부터 Unsuccessful이라는 결과를 받게 되니 심장이 내려앉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위축되지 않고 지원할 수 있는 다른 학교들의 코스들을 찾아보았고, 김유진 팀장님과 상담하여 바로 추가적으로 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원하던 분야에서 Offer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처음에 희망한 학교, 학과에서 Offer를 받으면 가장 좋겠지만, 혹시 진행하면서 좋지 않은 결과를 받게 된다고 해도 너무 실망하시지 마시고, 지원 가능한 다른 좋은 학교들도 많이 있으니까 계속해서 도전하시면 모두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Q.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경험자 입장에서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유학을 결심하고 최대한 빨리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영국 학교들은 먼저 지원한 지원서부터 평가를 시작하여서, 일찍 지원할수록 더 합격할 가능성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시험 준비가 필요하다고 느껴서 시험을 조금 늦게 보았는데, 시험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하지 않으니까 시험도 더 일찍 보고 원서도 더 빠르게, 많은 학교에 지원을 하였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후회가 남았습니다.

 

 

 

Q. edm유학센터와 지원 준비를 함께 하셨는데, 어떤 도움을 받으셨었나요?

급하게 결정을 내리고 준비를 하게 되어 막막했는데, edm유학센터를 통해 진행을 하면서 훨씬 쉽고 수월하게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유학 박람회에서 여러 학교들에 대한 정보도 얻고, 직접 입학 담당자에게 상담을 받으면서 큰 갈피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김유진 팀장님과 상담을 진행하면서 전공별 학교 순위와 수업 내용, 학교 특성들과 같은 정보가 정리된 자료들을 받아볼 수 있어서 초기에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CV, SOP, Recommendation letter 작성에서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전에 작성해본 적이 없는 서류들이어서 준비하기 앞서 막막했는데, 예시 파일들을 보내주셔서 내용을 참고하면서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작성 후에는 첨삭 서비스도 받을 수 있어서, 깔끔하게 정돈되면서 명료하게 제 경험과 의지를 어필할 수 있는 서류들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원서 지원 과정에서도 잘못 기입된 내용이나 누락된 내용들을 같이 확인해 주셔서 마음 편히 지원할 수 있었고, 이후에 학교로부터 내용 전달이나 등록 진행 과정도 상세하게 안내해주셔서 수월하게 과정들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 과정에서 안좋은 결과들을 받게 되면서 심란했었는데, 김유진 팀장님이 같은 입장에서 위로해주시고 북돋아 주셔서 유학 준비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준비 기간 동안 결과를 기다리면서 초조하고 불안하기도 한데, 그 과정을 함께 해나가는 존재가 있는 것만으로도 든든하고 위안을 얻게 되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여러 방면으로 큰 도움을 받아서, 특히 회사를 다니면서 유학을 꿈꾸시는 분들이시라면 edm유학센터를 통해서 지원을 준비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Q. 입학 예정인 과정을 마친 후의 계획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과정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기회가 닿는다면, 과정 이수 후에 Business analyst로 커리어 전환을 하여서 현지에서 취업을 하는 것이 현재 목표입니다. 데이터 분석 분야에 대해 많이 배우고,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할 예정입니다. 모두 좋은 결과 얻으시고, 목표하신 바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