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학정보

미국유학 비용, 입학 방법~ 가성비 좋은 미국대학교 TOP4~

안녕하세요.

edm유학센터입니다. 

미국 유학비용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비와 생활비를 포함하여 총 1년에 3만 ~ 7만 달러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미국유학 평균비용
구분 학사과정
학비(1년) 약 4,000만원 ~ 8,500만원
주거비-기숙사(1년) 약 1,000만원 ~ 2,200만원
생활비(월) 약 1,000만원 ~ 2,200만원

 

 

미국으로의 대학 진학은 타 국가에 비해 비용적인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학교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진학 가능한 미국 대학교 중 

비교적 합리적인 학비로 갈 수 있는 상위 랭킹 대학의 입학 방법과 유명 전공을 알아보겠습니다. 

<랭킹기준 By US News & World Report Ranking>

 

 

 

 

아리조나1

Arizona State University- 미국 랭킹 117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위치한 ASU는 미국 내 대학 랭킹 117위로 매년 100위권에 랭크된 대학이며,

국제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공립대학교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에요.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ASU가 있는 애리조나 주는 미국에서 5번째로 큰 주이며, 인텔, HP 등의 글로벌 기업들의 본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애리조나 주의 물가는 저렴한 편으로 생활적인 부분에서 조금 합리적인 비용으로 큰 자연재해 걱정 없이 연중 따듯하게 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ASU에서 한국 학생분들에게 인기 있는 전공으로는 비즈니스 쪽 특히 stem전공이 제공되는 비즈니스 과정이며,

이외에 컴퓨터 사이언스, 항공 관련 전공, 아트나 건축 그리고 보건계열 등 전반적으로 인기가 많고 미국 내 랭킹도 다양한 분야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비즈니스나 공학, 법학 등 많은 분야에서 미국내 랭킹이 높기 때문에 이런 분야로 문의도 많은 학교로 유명하죠.
 
학비의 경우도 3만 불대로 일반적인 명문대의 경우 5만 불 내외로 학비가 책정이 되는 경우와 비교해 본다면 비용이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ASU는 미국 학생들과 경쟁하여 입학하는 다이렉트 전형뿐만 아니라, 우수한 국제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국제학생전형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다이렉트 입학과 비교했을 때 고등학교 내신이 높지 않고 공인영어점수가 높지 않아도 입학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요.
본인의 내신성적 및 영어실력에 따라 패스웨이 과정을 1텀 또는 3텀 정도 하고 차 후 학점 인정도 받고 1학년 2학기 또는 2학년으로 진학하게 됩니다. 

 

미국대학2

 

University of South Florida - 미국 랭킹 103위 

 

플로리다의 템파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사우스플로리다대학교 USF는 미국 내 대학 순위 103위, 미국 공립대 Top40의

높은 랭킹을 보유하고 있는 높은 수준의 대학으로 경영학, 심리학, 보건, 범죄학, 언어학, 교육학 등이 유명한 주립 대학교인데요.


학기에 18학점을 듣는다는 가정하에 약 2만불이 조금 넘는 학비로, 저렴하지만 우수한 교육수준과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죠.

또 생활비 또한 그렇게 비싸지 않은 지역이기 때문에 저렴하게 유학이 가능해요.


학교 자체가 작은 도시라고 느껴질 정도로 미국의 전형적인 캠퍼스 생활이 가능한 학교이기 때문에

다양한 학생들과 함께 전형적인 미국의 대학 생활이 가능한 곳이기도 하고,
대학 캠퍼스 형성이 잘 되어있다 보니 생활비 자체도 크게 많이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요.


USF가 종합대학이다 보니 다양한 전공이 존재하고, 특수한 전공들이 많아 전공에 대한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고,

특히 TESOL을 포함한 교육학 계열 쪽 전공과 함께 공중보건학의 경우 미국 내 랭킹 16위에 랭크 될 정도로 수준 높은 전공들이 많은 곳이죠.
게다가 앞서 말씀드린 ASU와 같이 우리나라 학생분들은 국제학생 특별전형을 통해 Direct입학 보다 조금 더 쉽게 입학이 가능합니다.

 

미국대학3

 

University of Alabama -미국 랭킹 148위

 

알라바마 지역 대학 랭킹 1위이자 전미 랭킹 148위에 올라있는 대학인 앨라배마 대학교 UAB는

실용적인 학문과 위치적인 장점이 강해서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알려져 있어요.
실제 UAB가 있는 버밍엄 지역은 인구 110만 정도의 상당히 큰 도시에 위치해 있는데요,


철강이나 화학제품, 플라스틱 같은 산업이 크게 발전한 도시로 유명하고

근처 애틀란타와 플로리다 주와도 가깝기 때문에 인턴십과 취업에 유리한 이점이 있죠.
추가로 물가 대비 연봉이 높은 도시로 유명하고, 지역의 학생 수 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차 후 졸업 후 취업을 생각하시기 괜찮은 곳이기도 하죠.
UAB의 학비도 1년 기준 2만 불 후반 정도의 비용대로 형성되어 있는데요,
 
 
상당히 저렴한 학비에 비해 장학금 또한 다양하기 때문에

비용도 조금 더 세이브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합리적인 유학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게다가 앞서 설명드린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유학생 특별전형 또한 진행 중이기 때문에

진학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도 해서 국제 학생 입학이 조금 용이한 장점도 있는데요.
특히 간호학의 경우 미국 내 3번째로 큰 대학병원을 보유하고 있고, 유학생 특별전형을 통해 입학이 가능한 코스가 있어서

해외에서 간호나 공중보건 계열로 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큰 메리트가 있는 대학이기도 해요.


간호학 이외에 공중보건, 바이오 테크나 비즈니스, 사이버 보안 같은 전공이 유명하고 유학생 특별 전형을 통해 진학도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어요.
만약 간호나 헬스케어 분야, 공학, 경영학을 조금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닐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다면 UAB의 프로그램을 한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미국대학4


Ilinois State University – 미국 랭킹 202위

 

일리노이 주에서 가장 오래된 주립대학교인 일리노이 주립대 ISU는 블루밍턴 노멀에 위치해 있는데요.
랭킹은 미국 내 랭킹 100위권에서 200위권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대학입니다.
 
ISU는 대표적으로 생활비가 저렴하고, 학비 또한 주립대 기준으로 저렴한 편으로
학비 기준 2만 불 중반대의 비용으로 형성되어 있고, 생활비 그러니까 숙식의 경우도 매우 저렴한 편이에요.


보통 학생분들은 기숙사나 오프 캠퍼스 숙소 그러니까 캠퍼스 밖에서 월세로 룸쉐어나 홈스테이 등으로 지내시는 경우가 많은데,
대도시 기준의 타 지역보다 매우 저렴한 수준인 캠퍼스 밖의 월 5-600수준으로 숙소를 구할 수 있고,

쉐어의 경우는 350부터 시작하는 등 생활비가 타 지역에 비해 많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죠.


이런 이유로 미국 최고 대학도시 TOP10에 선정이 되어 학업 하기 좋은 환경에 뽑히기도 한 지역이 바로 ISU가 있는 블루밍턴이란 지역이에요.
유명 전공으론 경영 관련 전공이나 보험 계리학 그리고 아트 부분의 전공으로 유명한데요.
ART 테크놀로지나 게임 디자인 같은 최근 트렌디한 전공을 제공하고 있어서 실용적인 공부도 가능하죠.
 
다른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유학생 특별 전형을 통해 입학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SAT 없이 내신성적과 영어성적을 통해서 유학의 시작이 가능한데요.
 
이 유학생 전형을 통해 진학할 경우 장학금을 받고 수업을 할 수 있어 조금 더 합리적인 금액으로 진학하시는 방법이 마련되어 있어요.
만약 원하시는 전공이 비즈니스 관련 전공이나 특히 보험 관련한 전공을 하고자 하신다면 ISU 학교의 유학생 특별전형을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미국대학5

 

이렇게 조금은 합리적인 방법으로 미국의 100위권 대학의 입학 방법과 학교 정보를 안내드렸는데요. 

학비나 랭킹은 매년 달라지는 부분도 있고 수강 학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평균적인 비용을 안내드린 점 참고해 주세요. 

 

 미국대학순위 보러가기 >>   

 

이 외에도 위스콘신 매디슨 대학교나 유학생 특별 전형 등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edm유학센터로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가이드북 신청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