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학합격 후기

솔직담백한 리얼 후기를 확인하세요!

영국

[영국유학] 영국석사 합격후기_뉴캐슬대학교(Newcastle University)_MSc Offshore Engineering

2013.07.22 조회 10197

[영국] Newcastle University_성병근님 (MSc Offshore Engineering 입학 예정)

 

Q) 자신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학부 97학번으로 직장생활 만 9년하고 좀 더 전문성을 키우고자 석사 유학을 결심하였습니다.공부를 다시 하기에 적은 나이가 아니여서 고민이 되었으나 2년 간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조사와 경제적인 부분에 대한 준비를 하고 유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영국으로 석사 유학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석사 과정이 1년이라는 매력과 제 전공 분야에 있어서 영국 학교, 특히 진학하게 되는 Newcastle 대학의 높은 연구 업적과 인지도 때문이었습니다.
 


Q) 유학을 결심하고 나서의 준비과정에 대해 말씀 해 주세요.
영 어 성적을 최대한 끌어 올리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때문에 회사를 12월에 사직하고 집중적으로 학원 수업을 들으며 시간 투자를 가장 많이 한 부분이었습니다. 영어시험만을 위해 공부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TOEFL이나 IELTS에서 요구하는 부분이 후에 학업과정에서 Essay 또는 논문작성 시 필요한 내용이므로 영어능력 자체를 향상시킨다는 관점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는 지원서 작성 시 요구되는 자기 소개서 입니다. 제 경우 지원하는 학교 당 2~3주 정도 씩 할애 할 만큼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학부에서의 전공과 현재까지의 경력이 새로이 지원하는 석사 과정과 어떤 연결고리가 되어서 졸업 후 하고자 하는 일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지를 부드럽게 서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영어는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현재 학부과정에서 석사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이든, 또는 직작인이든 최소 1달에 1번 이상 지속적으로 시험을 볼 것을 권합니다. 모두가 부족한 시간을 쪼개어 공부해야 하므로 시험에 대한 감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지원했던 학교 및 오퍼를 받았던 학교는 어디였는지? 지원 시기는 언제였으며, 언제쯤 오퍼를 받으셨는지?
영 국 Newcastle과 Strathclyde 두 곳에서 모두 Offer를 받았습니다. 5월 초에 지원하여 6월 초에 Offer를 받았습니다. 빨리 준비하여 가능한 Offer를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 신청 가능한 각종 장학금, 영국 학교에서 지낼 기숙사, 어학과정과 본 석사 과정을 함께 커버해주는 Dual VISA 등 늦은 Offer로 인해 제가 놓친 부분이 많습니다. 결국 Offer를 늦게 받는다는 것은 같은 공부를 하는데 있어 더 많은 비용과 노력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Q) 다른 대학에도 합격했지만 현재 학교를 최종 학교로 선택한 이유는 어떻게 되는지?
관련 전공분야에 있어서 조금 더 유리한 조건 때문이었습니다. 박사 과정을 위한 Funding과 현지 취업의 유리함 모두 고려하였습니다. 

 


Q) 현재 입학을 하게 된 학교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9 년의 직장 생활 경력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생가합니다. 영국을 비롯한 많은 유럽, 미국 학교들이 학부에서 바로 올라오는 석사 지원생 보다는 관련 분야에서 최소 3년이상 경력을 쌓고 오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경력없는 우수 학부 졸업생 보다는 경력 있는 Second Class 학부 졸업생이 훨씬 유리합니다. 외국 학교들은 학생의 배경보다 실제 그 학생이 보여 줄 수 있는 Performace 능력에 더 초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Q) 유학 준비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많 은 한국 학생들이 유학을 떠나고 있지만 공부를 마치고 적지않은 비용과 노력을 들인 만큼 성공적인 결과를 내는 학생은 많지 않다고 봅니다. 유학을 왜 가야하고 학업을 마치고 어디서 무슨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와 고민이 없이 맹목적인 유학은 득보다 실이 더 많습니다. 충분히 객관적으로 고민을 한 이후의 동기부여가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Q) edm을 통해 대학에 지원하셨는데, 만족스러웠던 서비스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는지? 반면에 더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타 유학원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과 영국 학교들과의 탄탄한 Partnership에 따른 정확한 정보 및 신속한 행정처리가 좋았습니다. 다만, 지원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Offer를 받은 이후에도 진행해야 할 많은 크고 작은 부분들을 알기 쉽게 Flowchart 등을 이용하여 시작단계 부터 숙지 할 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제 경우 이부분들을 잘 모르고 진행하다가 시간을 지체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시정해 주시면 가사하겠습니다.
 


Q) 학부/석사과정 이후에는 어떤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계시는지?
현 재로선 현지에서 박사과정을 계속 진행하는 안과 현지 취업 두가지를 모두 고려 중입니다. 박사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교로부터 충분한 Funding이 있어야 가능하겠고, 현지취업도 외국인에게 Work Permit을 줘가며 채용을 할 만큼의 매력 포인트를 어필하지 못한다면 쉽지 않습니다.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들을 List-up하고 석사 과정 1학기 이후부터는 Linked-In을 이용하거나 직접 회사에 메일로 연락하여 인터뷰 요청을 하는 등 적극적으로 현지회사 문을 두드릴 생각입니다.


 
Q) 영국 유학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학 부는 잘 모르겠으나 석사 유학의 경우 1년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학업과 취업을 해결해야 합니다. 충분한 어학 능력을 먼저 갖추지 않으면 학업을 따라가기에도 많이 벅찰 것입니다. 유학을 오기 전에 어학능력을 최대한 끌어오려 놓는 것이 성공적인 유학 생활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 뉴카슬, 영국
    Newcastle University

      영국을 이끄는 대학 중 하나로, 1834년도에 설립된 오랜 역사를 지닌 대학
    •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4 (110위)
    • QS UK University Ranking 2024 (19위)
    학교정보 상세보기

이 학교의 다른 후기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