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기유학 칼럼

부모와 함께 가는 조기유학, 어느 나라가 좋을까?

 

부모와 함께 가는 조기유학, 어디가 좋을까?

부모와 조기유학

미성년 자녀를 홀로 외국에 두기 불안한 부모들, 혹은 본인도 아이와 함께 자기 개발을 하고 싶은 경우에 많이 추천되는 방법이 부모 중 한명이 함께하는 부모 동반 유학입니다. 아이의 곁에 엄마 (주로)가 함께 하면 아이가 정서적으로도 안정이 될 뿐 아니라, 엄마 역시 본인 개발의 기회가 있기에 꽤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이 혼자가 아닌 부모도 함께 이동하는 문제이다 보니 출국을 선뜻 결정하기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나라마다 동반 입국에 대한 비자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전문 유학원 등을 통해 면밀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 합니다. 부모동반 조기유학으로 인기가 많은 국가인 미국,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미국

미국은 우수한 대학교 및 수준높은 사립 학교의 교육 환경 덕분에 조기유학으로 많은 부모들이 선호하는 국가이지만, 아쉽게도 부모와 함께 동반하는 경우에 입국이 가장 까다로운 국가랍니다. 이유는 부모의 학생 비자 승인이 가장 큰 진입장벽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뷰를 통해 자녀 뿐 아니라 부모도 비자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관광비자가 아닌 경우 승인 과정을 통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부모가 학업을 해야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서류로 증빙하여야 함은 물론, 대사관 인터뷰도 잘 통과하여야 하기 때문이죠. 더구나 비자가 한번 거절당하게 되면 이력이 남기 때문에 다른 국가에 비자를 신청은 물론 단순한 미국 관광 비자를 받는 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부모 동반 조기유학을 알아보는 이들 중 미국행을 택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영국

영국조기유학

영국의 경우에는 자녀가 만 11세까지까지만 부모 중 한명이 아이를 케어하는 보호자 자격으로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만 12세가 되는 날짜에 따라서 부모의 비자 기간을 종료 되기때문에 만 12세 이상이상 부터는 반드시 기숙학교로 진학을 하거나 혹은 승인받은 홈스테이를 신청해야 합니다. 영국에 외국학생을 위한 기숙학교가 많고, 국제학생들의 대부분이 기숙학교로 진학을 하는 이유는 바로 이 비자규정 때문입니다. 아울러 모든 영국의 사립학교가 유학생의 비자를 발급받아 줄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입학을 계획할 때 전에 유학생을 위한 비자 발급이 가능한 학교인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캐나다

캐나다조기유학

부모와 함께 조기유학을 가기 가장 좋은 나라로는 캐나다가 손꼽힙니다. 기본적으로 캐나다는 국제 학생들의 입학은 물론, 미성년자 자녀와 함께 입국하는 부모의 비자 규정이 다른 나라에 비해 우호적인 나라입니다. 외국학생도 공립학교에 유학생 자격으로 진학할 수 있으며,  1년에 약 1500만원 내외의 합리적인 학비로 고등학교까지 마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자녀가 만 18세가 되기전까지 정상적으로 학교에 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보호자 자격으로 부모 중 1명의 비자도 계속해서 연장이 가능합니다. 혹은 부모 중 1명이 캐나다 내의 컬리지 등에 진학하여 학생비자로 공부를 하는 경우 근처 공립학교에서 자녀가 등록하여 공부하는 무상교육의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유연한 비자법 및 우수한 교육환경 덕분에 캐나다에는 한국인 유학생이나 이민자가 많은 편이지만, 공립학교가 소속된 교육청에서 국제 학생의 비율을 자체적으로 조정하므로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뉴질랜드

뉴질랜드조기유학

뉴질랜드의 비자규정은 캐나다와 비슷한 면이 많습니다. 캐나다와 마찬가지로 국제학생들이 공립에 진학할 수 있으며, 부모 중 1명이 자녀를 돌보는 보호자 자격으로 뉴질랜드에서 체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뉴질랜드는 교육청이 아닌 공립학교에 직접 지원하여 입학지원을 해야하며, 비자 서류 역시 학교로부터 발급 받아야 합니다. 뉴질랜드는 9월에 신학기가 시작되는 타 국가와 달리 1월에 시작하여 12월에 한 학년의 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우리나라와 학제가 비슷하고, 어린 학생들이 친환경적으로 공부하기에 좋은 환경인 덕분에 초등 저학년의 단기 유학지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부모와 함께하는 동반 유학을 고려중이시라면, 자녀의 학년과 예상 유학기간 및 유학의 목적, 그리고 무엇보다 전체 예산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 컨설팅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dm유학센터 조기유학팀에서는 한국에서의 전문 입학수속은 물론, 현지 글로벌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정착서비스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고맙습니다. ^^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