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기유학 칼럼

영국의 고등학교 과정_ 목표가 명확한 학생들을 위한 A level

오늘은 영국에서 인정되고 있는 다양한 고등학교 과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국 대학 입학을 위한 학교별 입학 요강을 찾아보다 보면, 영국 내에 매우 다양한 고등학교 과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실 듯 합니다. 아래는 UCL 대학교의 경제학과 입학요강입니다.

 

 

이처럼 현재 영국에는 영국하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고등학교 과정인 A level과 IB 과정 외에도 정말 다양한 고등교육 과정이 있는데요. 오늘은 A level에 대해, 이 과정에 진학해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던 학생의 사례와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 level은 1951년 Higher School Certificate를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영국의 가장 전통적인 고등학교 교육 과정입니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3-4개의 과목을 선정해 2년(총 6개 학기)간 심도 있게 배우게 됩니다. 사실 A level은 원래 Modular 방식으로 시험이 진행됐습니다. Modular 는 12학년 1월(일부 과목)과 여름(5-6월), 13학년 1월(일부 과목)과 여름(5-6월)에 시험을 치른 뒤 이들을 점수를 합산해 최종 A level 성적을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학생들은 12학년 때 치른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13학년 시험과 더불어 재시험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과목 시험이 있는 여름 학기에는 과목 수업이 따로 진행되지 않아, 학생들이 결과적으로 4 학기(12학년가을, 봄, 13학년 가을, 봄)만 수업을 듣게 된다는 점에 대한 우려가 계속 있어왔습니다. 2년 과정 중 가장 마지막 학기에 시험을 치르는 IB와 비교했을 때, A level을 이수한 학생들의 실제 수업 일수가 최소 한 학기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이죠. A level이 Linear 형식으로 바뀐데에는 이런 우려를 잠재우려는 이유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17년을 기준으로, A level을 공부하는 학생들도 13학년 봄학기까지 총 5학기를 공부하고 마지막 여름 학기에 한꺼번에 시험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영국 밖에서 영국식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르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마련된 International A level은 여전히 Modular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A level은 과정에 대한 전체 수료 (우리의 고등학교 졸업과 같은) 보다는, A level로 선택한 각각의 과목에 대한 수료/이수의 개념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A level에서 3개 과목을 공부했을 경우, 2년의 과정 이수에 따른 하나의 졸업장이 아닌 과목별로 발급된 3개의 수료증(Certificate)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A level의 평가 방법은 선택한 과목에 따라 상의한데, 과정을 이수한 뒤 최종적으로 치르는 시험 성적으로만 점수가 나오기도 하도, 과학 등의 과목은 실험 파트에 대한 통과 여부가 추가로 요구되기도 하며, 미술이나 음악은 포트폴리오 등으로만 평가가 되기도 합니다. 성적은 A*, A, B, C, E, D, U로 표기됩니다. U는 그 과정을 통과하지 못했음을 의미하는 Unclassified의 약자입니다.

 

그렇다면, 이 A level 과정은 어떤 학생들에게 적합할지 궁금하실텐데요! 제가 담당했던 한 학생의 사례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은 과목이 아주 명확했던 * 학생

어려서부터 수학과 과학에 재능을 보였던 *이의 희망 학과는 수학과였습니다. *이는 한국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 마친 뒤 영국으로 건너와 영국의 중등과정인 GCSE를 국제학교에서 이수했습니다. 이후 사립 기숙학교로 진학한 *이가 선택한 A level 과목은 수학과 심화 수학, 물리, 역사였습니다. *이는 역사 수업도 무척 재미있어 했지만, 자신의 진로를 ‘수학과’로 정했기 때문에 13학년 때에는 역사를 뺀 수학과 물리 과목 수업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이는 Additional Further Maths 를 추가해 총 18개 모듈의 수학 시험을 치렀고, 3개의 수학 과목에서 A*A*A를 받아 옥스포드 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가 IB Diploma 과정을 이수했다면, 수학 과목에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IB 과정에 대해 간략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