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기유학 칼럼

한국과 영국의 학제는 왜 다른걸까?

영국 유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면, 항상 제일 먼저 하게 되는 이야기가 바로 한국이나 미국과는 다른 영국의 학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학 및 대학원으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대학교가 3년, 대학원은 1년만에 이수할 수 있다는 점이 참으로 매력적일텐데요.

영국의 경우 대학교 이상의 과정이 타 국가에 비해 짧은 대신, 중고등 학교까지의 과정은 13년으로 긴 편이랍니다.

영국의학제

그렇다면, 영국은 왜 대학 입학 전까지의 교육기간을 다른 나라에 비해 길게 두었을까요?

 

제가 가장 자주 하는 이야기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는 영국의 중고등 교육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생의 목표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목표’는, 한국 학생들이라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유일한 길, ‘대학 입학’이 아닙니다.

물론 최근에는 영국에서도 대학교라는 상급 학교로 진학해 학업적 호기심을 해소하고, 관심사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꽤 늘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목표는 ’00 대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신 학생들은 ‘000을 전공하고 싶다’, ‘000을 직업으로 하고 싶다’고 이야기 합니다.

학업이 아닌 실무적인 분야로 진출해 경력을 쌓는 일 또한 여전히 많은 영국 학생들이 고르는 선택지입니다.

때문에 영국의 고등학교에서는 대학 입학 만큼 직업을 찾는 부분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해 학생들에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영국학교

 

그럼 영국의 초중고등학교 학년 및 기간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영국의 초등학교 1학년 입학 나이는 만 5세입니다.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는 초등학교 기간에 대한 기준이 조금 다른데요.

공립의 경우, 1-6학년까지를 우리의 초등학교 과정인 Primary school이라 부르고 7-11학년까지를 Secondary 즉 중학교 과정으로 칩니다.

 

고등과정은 공립과 사립 모두 2년 (12-13학년)입니다.

사립학교들은 (학교의 재량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1-8학년까지를 초등학교(*사립 여학교의 경우 1-6학년을 초등과정으로 7-11학년을 중등과정으로 정하는 곳도 있습니다)로, 9-11학년은 중학교, 12-13학년을 고등학교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차이에서 오는 불명확함을 줄이기 위해, 영국 정부는 각 과정을 Key stage로 나누었습니다.

Key Stage는 자녀가 공립과 사립 어디를 다니고 있더라도 현재 어떤 단계의 교육을 받고 있는지를 바로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영국의 경우 18세까지의 공립 교육은 무상으로 제공됩니다. 영국 국적자가 아닌 경우, 석사 과정 이상의 학교에 재학하는 부모의 자녀 역시 무상 공립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 경우에 속하지 않는 국제 학생들은 모두 ‘사립’학교에 다녀야 합니다. 그런데 자녀의 영국 유학을 고민하며, 자료 조사를 처음 시작한 부모님들은 영국의 사립학교 명칭에서부터 큰 혼란을 겪게 됩니다.

우리나라나 미국의 경우, 단어가 가진 의미 그대로 사립학교를 Private School이라고 부르지만, 영국에서는 사립학교를 Public School로, 공립학교는 State School로 칭합니다.

 

오늘은 이 Public School 어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영국과 대부분의 유럽 대륙에서 과거 학교는 성직자(사제, 승려, 수녀)를 교육하고 훈련하는 교육 시설이었습니다.

때문에 자녀가 성직자가 되길 원하지 않았던 부자들은 자녀들을 ‘교회(학교)’에 보내지 않는 대신 가정 내에서 사교육을 시켰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많은 (부자인) 비성직자 자녀들이 권력의 정점에 오르게 되었고, 결국 교회는 비성직자-교회의 관점에서 ‘대중’ Public-의 자녀들에게도 그들이 원하는 교육을 제공하기로 합니다.

교회는 이러한 외부인(대중)을 교육하는데 지출되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학비제도를 도입합니다.

아직까지도 Public School로 불리는 학교들은 대게 아주 오랜 전통을 가진 학교들인데요.

Charterhouse, Eton college, Harrow School, Rugby School, Shrewsbury School, Winchester College 등을 꼽을 수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영국의 사립학교들은 Public School 대신 Independent School이라는 명칭을 더 자주 사용하고는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영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이뤄지는 수업 내용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유학에 대한 상담은 edm유학센터 조기유학팀을 찾아주세요!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