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실시간Q&A
궁금한 사항을 남겨주세요
전문 컨설턴트가 24시간 이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Q.[영국 정규유학] 석사 진학 관련 문의드려요.

답변완료
특수교육학부 3.5/4.5 졸업생입니다. 약 9년 해외 거주 경험으로 영어는 크게 어렵지 않은데, 졸업 학교와 학점이 이 모양새(?)라서 먼저 문의드려요. 하하.. 1. 프리마스터 후 해당 학교로 석사 진학이 바로 연계 된 학교들의 경우 보통 이 정도 성적으로도 입학 가능할까 해서요. **학부성적이 너무 안좋아서 희망 대학 수준을 어느정도로 잡아야할지… 1-1. 구체적으로는, 자폐/발달장애 관련 석사 진학을 계획 중인데, 관련 학교로 Durham University 프리마스터 진학 가능여부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이전에 고객님 조카분 캠프를 담당하여 상담도와드렸던 최재봉대리입니다~!!
영국으로 먼저 문의주신 코스같은 경우 성적표를 확인하고 그 이후에 좀 더 디테일한 도움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지난번 미국 현지에 국적을 취득 하실수도 있다고 어렴풋 기억이나네요^^ 만약 기억이 맞다면 미국 국적의 경우 영국진행의 경우 저희 쪽 진행이 제한이 되어있을수 있음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영국 석사의 경우 아래 한번 개념등을 정리 해 드리는 자료를 드리니 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



세계적인 학문 수준으로 유명한 영국은 세계적인 수준을 갖춘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 개발과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영국 대학교의 세계적인 학문 수준은 Quality Assurance Agency(QAA)에 의해 매 5년마다 4개의 연구 대학 지원청에서 각 학교의 연구 실적을 검토한 후 평가되는데 특히, THE(The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Reputation Rankings), QS World Rankings에서 선정한 상위 100개 대학교 중 두 번째로 많은 수의 대학교를 보유한 국가이며 120여 개의 전체 대학교 중 상위 200개 대학교의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영국의 대학원 과정은 선택의 폭이 넓고 연구분야가 강한 것이 특징이며, 매우 다양한 학위 과정을 제공 합니다. 우리나라의 석사 과정과 비슷하게 수업을 듣고 논문을 쓰는 1년 과정의 수업석사(Taught Master)과정과 수업 없이 연구 과정만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는 2년 과정의 연구석사(Research Master)과정으로 나뉩니다. 박사 과정은 3년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일 전공의 경우, 우리나라 학사 학위로 영국의 수업 석사 입학이 가능하며, 대부분 한국인들은 문학석사(Master of Art)나 이학석사(Master of Science)로 지원 합니다.



 



□ 수업석사(Taught Master)
우리 나라 대학원 과정과 비슷하게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강의와 세미나에 참석 하고 필기시험을 칩니다. 1년 3학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1,2학기에는 수업, 3학기에는 논문 작성이 주를 이룹니다. 일반적인 석사 과정으로 한국의 석사과정과 동일한 과정이라 보면 되며, 우리나라 학생은 대부분 1년의 수업석사과정에 진학을 합니다.



 



□ 연구석사(Research Master)



정해진 교과 과정이 없이 지도교수가 개별적으로 학생의 연구과제에 대하여 조직한 스케줄에 따라 강의나 세미나 등에 참석하여 연구를 하고 종합논문을 발표 과정입니다. 학업 기간은 2년이지만 외국 학생의 경우 학위 취득에 보통 3년이 걸립니다. 학업의 성격상으로는 박사 과정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끼는 경우 수업을 들을 수는 있지만 주로 개인의 연구로 과정이 이루어 집니다. 박사 과정 지원자들이 일단 연구 석사 과정으로 입학 허가를 받고 1년 동안 성공적으로 연구를 수행한 경우 박사 과정 2년차로 진급하게 됩니다. 그러나 박사 학위를 원하지 않거나 2-3년 이내에 박사과정으로 진급이 되지 못한다면 연구 석사 학위만을 취득하게 됩니다. 간혹 학부 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경우 수업 석사 과정 없이 바로 연구 석사 과정에 입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박사과정(Doctor of Philosophy: Ph.D)



영국의 박사과정은 대개 최소 3년 정도 소요 되며, 외국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영국의 박사과정을 지원하는 경우 대개 1년간의 연구 석사과정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연구석사를 1년해서 그 실력 등이 인정된다면 박사과정 2년차로 바로 입학이 가능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 1년차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국 대학원의 학업 시작시기는 매년 학기가 시작하는 9월(또는 10월 초)이며, 간혹 특별한 경우 1월(또는 2월초)에 시작하는 학교의 코스가 있기도 하지만 이것은 아주 특별한 경우일 뿐입니다. 대학원 지원은 지원자가 개별적으로 각 대학에 바로 지원하는 형태를 취하게 되며, 외국인 학생의 지원자의 경우 따로 지원시기를 규정해두지는 않았지만 지원은 빠를 수록 좋습니다. 대개 학업 시작 전해 11월부터 다음해 6월 정도까지도 가능하며 늦은 경우 7월 또는 8월도 가능한 대학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지원을 해서 그 결과를 받고 선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특히나 박사과정의 경우 매 학기(9월, 1월, 4월)에 시작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학원 입학 조건은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과 학과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입학규정은 대학과정 이상을 이수한 학생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소지해야 하며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영어 실력이 있는 사람에 한합니다. 물론 지원하는 대학원의 학과와 대학에서 전공한 것이 같거나 또는 동종계열이어야 하며, 만일 전공분야가 아주 다른 경우 입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공분야가 상이한 경우 일정 기간 이상의 경력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있거나 또는 일정 기간 대학에서 지정한 코스에서 학업을 해야 하는 경우 전공 분야를 바꾸어서 입학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영국은 경력을 중요시 여겨 주기 때문에 자신의 조건에 따라서 대학원 입학 여부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이나 학과에 바로 연락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대학원 지원 구비 서류




  • 대학원 입학 지원서 (대학원별 개별 지원-온라인)

  • 입학 신청비

  • 최종학교(학사 및 석사) 졸업 및 성적 증명서

  • 학업 계획서

  • 이력서 (MBA 및 TESOL 석사 과정은 경력 요구 함)

  • 추천서 2부

  • IELTS 점수(6.5~7.5) 또는 TOEFL 점수(IBT 90~100)

  • MBA 과정 지원 시, GMAT 요구 되기도 함

  • 연구석사 과정(Research Master)은 연구 계획서 제출



 



영국 대학원 지원 시,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학사 학위 평점이 B이상 요구 되고 영어 점수는 IELTS 6.5 이상이어야 합니다. 언어 계열 전공의 경우는 높은 영어성적이 요구 됩니다.



미국처럼 GRE라는 대학원 입학 시험점수는 요구되지 않지만, 만약 MBA 과정에 지원한다면, GMAT 점수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며, 명문 MBA School은 GMAT 점수 제출이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연구한 논문실적이나 연구 주제 등이 입학에 영향을 미칩니다. 



 



-----------------------------------------------------------------------------------



 



혹시 추가 문의주신다면 답변드리겠습니다~!!^^



 



ed:m유학센터 드림
유학상담: 1833-2341

2019.02.26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