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학정보

국내 입시보다 유리한 영국 약대, 꿈을 위해 도전하세요!

 

국내 입시보다 유리한 영국 약대, 꿈을 위해 도전하세요!

 

영국 약대 유학

고소득과 안정성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전문직에 대한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자격을 취득하는 분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영국 약대 진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것 같습니다.

 

전문직의 장점은 잘 알고 있지만 장벽이 높아서 꿈만 꾸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영국 약대 진학은 이런 분들에게 조금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서 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경쟁률도 높고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일단 수능 성적을 거의 최상위권으로 받거나 PEET라는 약학대학 편입 시험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시험 자체도 경쟁률이 매우 높은데 2023년도까지만 시행하고 폐지될 예정이며,

이후에는 오직 수능으로만 약대 입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약사가 되기 위한 문턱이 더 높아진 것입니다.

 

수능 공부를 해 본 분들은 알겠지만 약학대학에 지원할 만한 성적을 받는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전국에서 상위 3% 안에는 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약사를 희망하시는 분 중 학생도 있겠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시는 직장인 분들도 있으실 텐데,

그분들에게는 국내에서 약대 입시가 더욱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입시보다 오히려 영국에 있는 약대 입학에 도전해 보는 것이 더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영국 약대 진학이 유리한 이유는

1학년에 진학하기 전 예비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에서 받은 점수로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능 성적처럼 한 번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

이미 지나가 버려 되돌릴 수 없는 없는 고등학교 내신성적에 영향을 받지도 않습니다.

 

그런 것들이 걱정되어 약사라는 꿈을 접어야 했던 분들은 희망을 가지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경우 PEET와 같은 약대 입학시험을 통과해 약대에 입학하는 경우 학업 기간이 4년이었지만,

1학년부터 입학하는 경우에는 총 6년으로 학업 기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나이가 어느 정도 있으신 분이라면 부담스러울 수 있는 기간입니다.

공부하는 기간 동안은 수입이 거의 없거나, 작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현실적인 문제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장점이 많은 것이 영국 약대 입시 특징입니다.

한국은 6년, 다른 나라도 최소 6년에서 길게는 9년의 기간 동안 공부해야 하지만,

영국 약대의 경우 4년에서 최대 5년 정도로 공부 기간이 타 국가에 비해 짧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의 유학에 드는 학비를 포함한 전체 비용까지도 충분히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부 기간이 짧다고 하면 혹시 다른 나라에 비해 약학 계열의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약학대학 랭킹 100위에서 총 16개의 대학이 영국에 있는 약학대학입니다.

그러니 이미 그 수준은 인정받고 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약대 학교소개

 

영국 약대 중에서 유학생들에게 비교적 유리한 것으로 특히 유명한 학교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학교는 노팅엄대학교 (University of Nottingham)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세계 약대 순위에서 3위를 차지한 약학 계열에서 유명한 명문대입니다.

서울대와 MOU를 체결하는 등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곳 중 하나입니다.

 

영국에서 약사 면허를 취득하고 한국에서 약사로 일할 수 없을지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

한국 보건 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한 해외 대학 졸업 및 자격 취득자에게

Conversion Test를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이 시험에 통과하게 되면 한국약사면허도 취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노팅엄대학교는 바로 국가시험원에서 공지한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한 대학 중 하나랍니다.

 

영국의 약사 자격시험 합격률이 늘 상위에 오르는 선더랜드대학교 (Sunderland University)도 있습니다.

그만큼 커리큘럼이 탄탄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에 강한 교수님들과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졸업생들이 실전에서 일할 때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각 학교에 지원하기 위한 입학 조건으로는

고등학교 내신이나 검정고시 점수, 그리고 공인영어성적인 아이엘츠 점수가 필요합니다.

학교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고등학교 내신 5~6등급까지는 무난히 합격할 수 있으니

그리 어려운 기준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원을 잘하셔서 원하는 대학 파운데이션 과정 입학 허가를 받았다면 다음으로

교육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우선 파운데이션에서 열심히 공부하셔서 받은 좋은 성적을 가지고

학/석사 통합과정인 MPharm을 4년 동안 공부하게 되고

그 후 Pre-Registration Training Placement 과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쉽게 말해 인턴십이나 실습 같은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약사로 일할 때 필요한 실무적인 지식과 고객을 대하는 방법 같은 것들을 배우게 됩니다.

 

이렇게 5년의 과정을 마치고 약사 면허 시험인 GPhC Registration Assessment를 보게 됩니다.

이 시험에 통과하면 드디어 꿈에 그리던 영국 약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약사면허고시가 어렵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지만

6월과 9월, 1년에 2회를 실시해 두 번의 기회를 주기도 하고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70% 이상만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확실히 한국에서 약사가 되는 과정보다는 높은 가능성을 열어 두고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영국 약대 입시에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해외 약대 입시에 평소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문의 주시면 더 생생한 목표를 세우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영국 약대 유학 유튜브

 

** 관련 프로그램 **

[해외 의대.약대.간호대 진학프로그램]

 

가이드북 신청

사이트맵 닫기